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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장 전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물자원의 체계적인 수집·보존·전시·교육 및 연구 등을 통해 해양생물주권 확립 및 해양산업 발전에 이바지 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며,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연구·전시·교육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함양하여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기관의 경영정보를 최대한 공개하여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고객에게 잘못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고객의 평가를 기관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임직원 일동

고객서비스 이행 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기관을 직접 내방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약도와 찾아오는 방법 등을 상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하실 수 있도록 충분한 주차시설을 마련하고, 연구·행정동 입구에는 장애인 및 방문인을 위한 지정 주차공간을 확보하여 기관 방문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건물 외부 및 로비, 복도 등에 안내판을 설치하고, 각 사무실 입구에는 조직도, 책상 앞에는 명패를 비치하여 방문객이 원하는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 내에는 방문객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 친절하고 책임있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중인 경우, 업무대행자가 신속히 응대하도록 노력하고 처리할 수 없는 업무인 경우에는 방문고객의 인적사항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업무 복귀 후 연락을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로 업무를 상담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 전화응대 표준 매뉴얼을 준수하여 친절하고 공손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모든 전화는 신속하게 수신하고, 수신자의 소속과 성명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담당직원의 부재 등 문의 내용에 즉시 답변할 수 없는 경우에는 민원인의 연락처 및 문의 요점을 상세하게 기록한 후 그 결과를 신속히 회신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 홈페이지를 통해 업무별 담당자 전화번호를 자세히 게시토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 가능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개발 및 반영하여 전화나 방문이 없이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수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소통알림’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접수된 문의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7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의 성격상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사유 및 중간처리 상태 등을 상세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우리 기관에 대한 경영정보를 기관 홈페이지(www.mabik.re.kr) 및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을 통해 적극 공개하여 기관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우리 기관이 보유하게 된 개인정보는 철저히 관리하고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 직원의 불친절 또는 불성실한 업무처리로 인하여 고객이 불편을 겪으신 경우에는 먼저 정중히 사과드리고 사실 확인하여 잘못된 부분은 즉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결과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고객과 추가적으로 협의하여 합리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철저한 원인분석을 통해 사후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님의 불만 요청사항에 대해서 최대한 신속한 조치를 하고, 지체될 경우에는 진행사항 및 향후계획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만족도 조사는 연1회 이상 실시하여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개재하고, 기관 성과에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고, 기관경영에 적극 반영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고객의 의견은 기관 발전의 기틀이 되므로 애정 어린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 모범 서비스 사례 및 친절 직원을 보셨을 경우, 직원이 자긍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관의 전시 및 교육시설은 모든 국민에게 휴식과 배움의 공간으로 제공되는 공공시설물인 만큼 해당시설 이용 시 공공질서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주실 곳

  • 홈페이지 : www.mabik.re.kr
  • 우 편 : 충청남도 서천군 장항읍 장산로 101번길 75 국립해양생물자원관
  • 대표전화 : 041-950-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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