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주메뉴영역


국립해양생물자원관홍보동영상

자막안내

지구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바다
그 속에는 어마어마한 자원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해양생물연구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구, 교육, 전시 등 모든 시스템을 구축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이제 대한민국 해양생물연구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세 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째, 연구행정동
둘째, 교육동
마지막으로 전시동입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이 세 건물의 조화와 협력을 통해 해양생물 자원의 연구, 보전, 활용을 선도하는 글로벌리더가 될 것입니다.

그러기위해 우리는 두 가지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첫째, 해양생물 보전조치
해양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 보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해양생물자원을 보전할 것입니다.

둘째, 국가자산화
생물자원의 주권을 인정하는 ‘생물다양성 협약’ 및 ‘나고야 의정서’ 등의 국제 협약은 생물자원의 국가자산화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주권적 권리를 확보하고 해양생물자원과 이로부터 유래된 정보를 국민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할 것입니다.

연구행정동에서는 해양생물을 연구하고 해양생물산업에 활용할 기본소재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기위해 해양생물자원을 조사하여 수집, 보존, 관리하고 이를 이용, 평가하여 해양생물산업에 활용합니다.

그리고 전문적, 학술적 조사를 통하여 해양생물다양성의 평과관리 및 변화연구를 수행합니다.
또한 연구행정동에서는 표본을 그대로 영구보존할 수 있는 수장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장고란 항온, 항습, 방재 등의 설비를 갖춘 전문적 보전고입니다.
현재까지 해양척추, 무척추 동물, 해산식물, 미생물, 플랑크톤 등을 포함하여 45만 여점의 해양생물자원을 보유, 관리하고 있습니다.

교육동에서는 차별화된 해양생명교육을 통해 해양생명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미래 해양생명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직원교육 역시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육동의 목표로는 국민들에게 우리나라 및 세계의 해양생물의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해양생물자원의 효용가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것입니다.

그리고 미래의 바다에 대한 희망과 꿈을 실현시키는 멘토역할을 실행하고, 다가오는 서해안 시대에 복합문화센터의 허브기능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자원관의 설립취지와 미래비전을 대국민에게 홍보하고 해양생물자원의 다양성과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한 전시공간을 마련,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국민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실물표본과 연구결과물 위주의 전시품들은 대중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있습니다.

전시동 로비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상징전시물은 우리나라 해양생물표본 오천여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양생물이 자원으로서의 중요한 가치를 갖고 우리의 미래가 될 수 있음을 상징합니다.

상징전시물과 함께 총 4개의 층으로 이루어져있는 전시동은 제1전시실, 제2전시실, 해양정보홀, 제3전시실, 제4전시실, 4D영상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전시실에서는 해양생물다양성을 보여드리기 위해 다양성월, 해조류, 플랑크톤, 무척추동물, 척삭동물, 어류, 포유류의 주원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다양한 해양생물을 소개합니다.

제2전시실에서는 생물다양성의 무한한 가치와 해양생물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을 소개합니다.

제3전시실에서는 주제영상을 다면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제4전시실에서는 우리자원관의 개관을 기념하고 새롭게 시작하는 의미를 담은 ‘이름짓다’의 특별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특별체험관인 4D전시관에서는 쉽고 재미있는 해양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국제적 추세에 걸맞게 나아가고 있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우리나라 해양에 서식하는 모든 해양생물에 대한 주권적 관리를 확보하고 해양생명자원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것입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