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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해양생물자원관 고객헌장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물의 체계적인 수집·보존·전시·교육 및 연구 등을 통해 해양생물 주권을 확립하고 해양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임직원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눈높이에서 고객중심경영을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연구‧전시‧교육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고객이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고객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며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경영에 반영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 즉시 이를 개선하고 재발 방지에 힘쓰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청렴하게 처리하여 고객의 신뢰를 높이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해양생물자원 연구서비스

  • 고객중심의 연구 수행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의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겠습니다.
    • 투명하고 공정한 연구관리 수행으로 고객에게 신뢰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연구 및 조사를 통해 생성된 결과물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속히 공개 및 배포하여 해양생물자원 관련 지식정보가 널리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업무를 상담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 전화응대 표준 매뉴얼을 준수하여 친절하고 공손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모든 전화는 신속하게 수신하고, 수신자의 소속과 성명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담당직원의 부재 등 문의 내용에 즉시 답변할 수 없는 경우에는 민원인의 연락처 및 문의 요점을 상세하게 기록한 후 그 결과를 신속히 회신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구 요약보고서 또는 연구결과보고서 제공 : 연간 5건 이상 대외 공유

  • 해양생물자원 관련 정보 제공
    •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해양생물자원 관련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해양생물자원 분양서비스
    • 해양수산생명자원에 대한 분양신청이 있는 경우, 신청 자격 등 기본 자격 요건을 확인 후 신속한 분양서비스를 진행하겠습니다.
      • 분양서비스 처리기한 : 분양 신청받은 날부터 30일 이내

해양생물자원 전시 및 교육서비스

  • 팝업전, 기획전 등 특별전을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전시콘텐츠를 강화하겠습니다.
  • 관람객이 전시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 해설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사회 취약계층 등 대상 주기적 교육기부를 실천하겠습니다.
  • 참여형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 특별전 개최건수 : 연 2건
    • 해설프로그램 참여인원 : 연간 42,000명
    • 교육기부 수혜인원 : 연간 500명
    • 문화행사 개최건수 : 연 12건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경영혁신 서비스

  •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여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겠습니다.
  • 소재 지역의 주민 공동체 복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협력 사업을 적극 지원하여 상생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역사회 봉사·지원활동 : 연3회
    • 지역축제 참가 등 지원횟수 : 연2회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는 항상 친절하고 밝은 표정으로 고객을 먼저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이 전시관, 사무실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판, 사무실 배치표를 설치하고, 임직원은 사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이 기다리시지 않도록 5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안내하고, 다른 업무 중이라도 고객의 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부재중인 경우, 업무대행자가 신속히 응대하도록 노력하고,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방문고객의 인적사항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업무 복귀 후 연락을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일을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으며, “감사합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00부 00입니다.”라고 인사하고 친절하고 적극적으로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하여야 할 경우에는 양해를 구한 후 담당직원의 소속과, 성명 및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1시간 내에 회신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에는 고객이 먼저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인터넷, FAX, 우편으로 상담하시는 경우
    • 인터넷 홈페이지와 FAX, 우편 등을 통하여 문의하신 사항은 즉시 담당자에게 통보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수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소통알림’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접수된 의견은 성실히 검토하여 단순 질의사항은 5일 이내에 답변하겠으며, 별도의 처리기간이 필요한 경우는 진행사항을 전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참여 및 의견제시

  • 방문하시는 경우
    •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제시를 위해 전화‧인터넷‧우편 등 다채널 고객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는 고객의 신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체 모니터요원을 활용,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 잡아 나가겠습니다.
    • 고객의견을 주실 곳
    • 고객의견을 주실 곳
      고객의견을 주실 곳 소통창구, 연락처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소통창구 연락처
      대표전화 041-950-0600
      인터넷 www.mabik.re.kr 소통알림>문의하기
      우편 [33662] 충남 서천군 장항읍 장산로 101번길 75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직원의 불친절이나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사실 확인 후 해당 직원에 대해 주의 조치하고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해 고객께서 우리 기관을 다시 방문하게 되는 등 피해가 발생한 경우, 사실 확인 후 고객의 요구사항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고 1만원 상당(전시관 관람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책임으로 인한 고객 사상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정해진 기준에 따라 고객의 피해를 배상토록 하겠습니다.

    알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 우리 기관에 대한 경영정보를 기관 홈페이지(www.mabik.re.kr) 및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www.alio.go.kr)을 통해 적극 공개하여 기관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우리 기관이 보유하게 된 개인정보는 철저히 관리하고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모범 서비스 사례 및 친절 직원을 보셨을 경우, 직원이 자긍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관의 전시 및 교육시설은 모든 국민에게 휴식과 배움의 공간으로 제공되는 공공시설물인 만큼 해당시설 이용 시 공공질서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전시구역 내에서는 애완동물의 출입과 음주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고객의 안전을 위해 자전거, 킥보드(전동포함), 전동차 등 바퀴를 이용한 이동수단의 출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다른 고객의 관람에 불편을 끼치는 행위(소란 등)를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이행결과 평가 및 활용

    •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 이행표준 준수 여부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자체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겠습니다.
    • 평가결과는 기관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항상 고객이 중심이 되는 최선의 서비스를 실천하고, 고객만족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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