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지구생물의 80%는 바다에 산다 우리는 오직 1%만 알고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나머지 99%를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신고요령 발간·배포

작성자사회가치실  조회수144 등록일2023-11-23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신고요령 발간·배포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신고정신리플릿 최신정보 및 신고요령 담아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최완현)은 최근 미승인된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적발 사례가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발견 시 신고요령을 담은 리플릿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신고정신-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신고요령을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 일반관상어에 산호나 해파리의 형광유전자를 인위적으로 삽입하여 형광단백질을 발현하도록 변형시킨 관상어로 초록, 빨강, 노랑 등 화려한 형광이 특징이다.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상업화되어 관상어 판매점에서 유통되고 있다.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의 국내 수입·생산·판매를 위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반드시 해양수산부(국립수산과학원)의 위해성심사와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승인된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는 없다. 그러나 비의도적 반입으로 국내에서 발견되면 관계기관(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등) 신고 등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로 확인되면 수거 및 폐기 조치 등에 협조하여야 한다.

이번에 발간된 리플릿에는 현재까지 출시된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품종에 대한 최신 정보 관상어의 형광 여부를 손쉽게 확인하는 방법 유전자변형이 의심되는 형광관상어 발견 시 신고처 미승인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적발 사례 및 법정 제재 등을 수록하였다.

리플릿 제목은 최근 유행하는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정해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젋은 층에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하였다.

리플릿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과 한국관상어산업박람회 등을 통해 배포되고 있으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누리집(www.mabik.re.kr)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내 씨큐리움 전시관에서도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배포할 계획이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이번 홍보리플릿을 통해 해양수산용 유전자변형생물체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관상어 유통업계와 애호가를 비롯한 국민의 자발적 신고 참여를 통한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 불법유통 예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플릿 원문 주소>

https://mabik.re.kr/uloads_clone/archive/pdf/90/PDB_20231113134711519Cg60.pdf